- 블록 및 유지관리시스템 도입을 통한 운영관리 선순환 구축 -

상하수도사업소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추진효과 톡톡
상하수도사업소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추진효과 톡톡

상주시는 노후된 상수도시설로 인한 누수심화로 상수도 시설개선이 시급하다고 판단하고 지난 2019년 9월부터 현재까지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진행하여 노후된 상수도관망정비로 유수율을 제고하고 맑은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수 있도록 추진중이다.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은 2024년까지 국도비 333억원과 시비 149억원 등 총사업비 482억을 투입하여 함창·청리·공성 일원 노후관 정비 43.8km, 상주시 전역의 블록시스템 40개소 구축, 유지관리시스템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특히 함창, 청리, 공성지역은 2019년 사업시작 당시의 유수율이 59.9%이었으나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의 진행으로 2023년 현재 상수도의 유수율은 평균 74.9%정도까지 향상되었으며, 노후된 상수도관 정비공사가 완료되면 상주시는 누수로 인한 수자원을 대폭 절약 할 수 있으며, 수돗물 생산 및 공급 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상주시 급수구역을 40개의 블록시스템으로 구축하여 누수 발생 시 빠른 대응을 가능하게 하고, 시스템 모니터링이 가능한 유지관리시스템을 설치함으로써 상수도시설의 정기 점검과 유지보수를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상주시는 도남정수장 외 3개소 정수장에서 하루 36,500톤의 깨끗한 수돗물을 생산하여 생활용수와 공업용수를 공급하고 있다.

강영석 상주시장은“이번 사업을 통하여 노후된 상수도 시설을 현대화하여 상수도공기업의 경영수지를 개선하고 시민들께 보다 맑고 안정적인 수돗물을 공급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