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도민 녹색자전거대행진 퍼포먼스
2023 도민 녹색자전거대행진 퍼포먼스

상주시(시장 강영석)에서는 지난 10월 28일과 29일 양일에 걸쳐 낙동강자전거이야기촌에서 시민, 학생, 전국 각지에서 모인 자전거 캠핑객 등 6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3 낙동미로 릴레이 자전거축제 및 제13회 상주시민 녹색자전거 대행진’ 행사가 성대하게 개최됐다.

‘낙동미로 릴레이 자전거축제’는 상주시를 비롯해 안동시, 구미시, 고령군 등 낙동강과 인접한 4개 시․군에서 저탄소 녹색성장을 실천하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경상북도와 상주시의 후원으로 영남일보사가 주최․주관하여 개최되는 행사다.

특히 이번 행사는 전국 최초로 ‘자캠’을 테마를 한 축제여서 많은 이들의 이목을 끌었다. ‘자캠’은 ‘자전거와 캠핑’을 결합한 합성어로, 자전거 라이딩을 즐기고 그 뒤의 기분 좋은 피로를 캠핑으로 풀자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

상주시는 낙동강 중에서도 가장 수려한 풍광을 자랑하는 경천대와 경천섬 인근을 두르는 국토종주자전거길과, 낙동강자전거이야기촌 야영지원센터라는 자전거이용객을 위한 캠핑장이라는 양대 인프라가 한자리에 모인 그야말로 ‘자캠’에 특화된 입지라는 평가다.

항상 좋은 풍경을 즐기며 라이딩을 하고 나면, ‘오늘은 잠시 일상에서 벗어나 이 풍경에 머물고 싶다’라는 바람을 바이커라면 누구나 한 번쯤 갖게 되는데 그 틈새시장을 절묘하게 공략했다는 평가다.

이날 행사는 저탄소 녹색성장 실천을 위한 자전거 타기 활성화를 시각적으로 호소하는 화려한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강영석 상주시장을 선두로 한 300여 대의 시민, 자전거동호인, 캠핑참가자들의 자전거 대행진이 이어졌다.

또한 저녁에는 가족이나 친구 단위로 모인 캠핑객들을 위한 작은 음악회도 펼쳐졌다. 커피밴드, 윤성기, 송미해밴드 등 초대가수들이 가을밤 분위기에 어울리는 은은한 포크와 발라드 음악을 선보여 캠핑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안겨 주었다.

상주시에서는 이번 행사를 통해 경제적으로도 실속을 챙겼다는 평가다. 사전신청을 통해 접수한 캠핑신청자들의 노쇼(예약부도)행위를 예방하기 위해 수납한 참가비를 행사장에서 체크인할 때 지역화폐로 되돌려 줌으로써 상주지역에서의 소비를 촉진했다. 또한 상주의 양대 특산품인 곶감과 한우를 비롯하여 올품 닭고기, 은자골탁배기 등 지역 우수업체의 시식 및 판매부스․차량을 현장에 배치하여 지역의 우수 특산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부수적 효과도 누렸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대행진에 참여한 시민 여러분과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서 전국에서 오신 자전거동호인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오늘 행사를 계기로 상주시가 자전거를 타고 지나가는 곳이 아닌, 자전거와 함께 머물고 가는 곳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