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민구술사연구-차원복
울릉도민구술사연구-차원복

울릉군 독도박물관은 2024년 1월 12일 독도박물관 연구총서 “울릉도민구술사연구-② 차원복”을 발간하였다. 울릉도민 구술사 연구는 울릉도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며 살아온 지역민들의 구술생애사 채록을 통하여 거시사에 기록되지 않은 주민들의 삶의 기록을 통해 지역사를 재조명하는 사업이다.

독도박물관은 2022년부터 울릉도를 개척하고 발전시켜온 주민들의 삶을 체계적으로 기록하기 위하여, 기존 문헌자료와 구술 채록 자료를 비교 대조하는 작업을 시행하였다. 이를 통해 문헌자료에 기록되지 않은 생생한 울릉도민들의 삶의 기록을 수집하였으며, 생활사의 범주를 점진적으로 확장시켰다. 이번에 발행되는 연구총서는 본 사업의 두 번째 결과물이다. 

이번 연구의 대상은 울릉군 울릉읍 사동리에 거주하고 있는 ‘차원복 氏’로 그는 1934년 울릉도에서 태어나 평생 동안 사동 3리에서 거주하며 농업, 어업, 새마을사업, 환경미화원 등 다양한 경제활동을 하였다. 독도박물관은 그의 구술 자료를 통하여 일제강점기 울릉도의 야학 및 공립학교의 설립과정, 공출제도로 인한 일본인과 조선인의 차별, 울릉도 농업의 다변화 과정, 사동 3리 새마을사업을 통한 지역발전사 등을 연구도서에 담아냈다. 

독도박물관은 2024년에도 울릉도의 사라져가는 가까운 옛날을 기록하고 보존하기 위하여 울릉도의 지역사에 대한 경험을 간직하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고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금년에는 울릉도 개척 및 발전에 한축을 담당했던 여성들의 미시사와 문화를 조사하여 구술사 연구의 다양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