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경환 서상주농협 조합장이 경북농협  '으뜸조합장상' 수상하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 박경환 서상주농협 조합장이 경북농협  '으뜸조합장상' 수상하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6일 농협경북본부 대강당에서 열린 박경환 서상주농협 조합장이 경북농협 최고 권위의 '으뜸조합장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경북지역 156개 농협 중에서 계통 간 상생·발전, 농축협 간 협력, 사업추진 우수, 농가소득 증대 기여, 농업·농촌·농협 발전을 위한 이미지 제고에 이바지한 농·축협 조합장에게 수여한다.

3선인 박 조합장은 그동안 탁월한 리더십과 경영 능력을 바탕으로 농업, 농촌 발전과 농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앞장서 왔다는 평가를 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지역 주요 생산물인 포도의 안정적인 국내 유통망 확보와 해외 수출을 위해 농산물유통센터(APC) GAP선별장을 건립했다.

이를 바탕으로 판매사업 782억원 달성 및 포도 부문 전국 최초로 중국 수출길을 여는 등 많은 성과를 거뒀다.

박경환 조합장은 수상 소감에서 "으뜸조합장상은 서상주농협 2400명의 조합원과 임직원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이라며 "내실있고 투명한 경영을 통해 농가소득 증대 및 조합원 복지증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참고로, 2020년 이후 거둔 주요 성과는 다음과 같다.

총자산 1932억원 달성 상호금융예수금 1343억원 달성, 상호금융대출금 802억원 달성(이상 2023년 말 기준) GAP포도선별장 건립(2020) 8GAP 우수사례 경진대회 수상, 농협APC 연도대상 <금상> 수상, 비대면 여신부문 디지털챔피언수상(이상 2022) 농산물 판매액 782억원 달성, 서상주농협 화동지점 하나로마트 건립(이상 2023) 농기계, 영농자재, 장학금, 보험료 지원 등이다.

최근에는 의무자조금의 성공적인 제도도입과 안착에 대한 공을 인정받아 ()한국포도협회 회장에 당선됐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