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
▲ 경북도청

경상북도는 지난 1230일 동절기 공사 중지했던 도로 건설사업장에 대해 26일 자로 공사 중지를 해제한다.

최근 기온이 평년보다 높고 앞으로 큰 추위는 없는 것으로 기상청 장기 예보가 발표됨에 따라 동절기 공사 중지를 해제했다.

건설공사 동절기 공사중지는 겨울철 기온 강하로 인한 품질관리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동해(凍害) 우려가 있는 공종에 대해 발주청에서 선제적으로 시공 중지를 명령하는 제도이다.

이에 따라 영덕군 강구면 오포리(국가지원지방도 20호선) 일원에 해상교량으로 가설 중인 강구대교 건설공사 등 도내 도로 건설사업이 일제히 재개된다.

도는 중지 중인 사업장이 일제히 재착공됨에 따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현장 내 절·성토 사면, 옹벽, 축대 등에 대하여 해빙기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한다.

또한 물가 상승 등 건설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해 신규사업은 예년보다 앞당겨 발주한다.

재정 신속 집행으로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선금 및 기성금 지급을 신속히 추해 상반기 중에 올해 예산의 70%를 집행한다.

배용수 건설도시국장은 최근 온화한 날씨가 예측되어 동절기 공사중지를 해제함에 따라 각종 사업의 품질관리와 견실시공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며, ·내외 어려운 여건 속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해 지역의 우수한 인력·자재·장비를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