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절 기념식
▲ 3.1절 기념식

경상북도는 1일 오전 10시 경북도청 동락관에서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을 열고 대한민국의 역사 경북, 다시 쓰는 미래 경북을 주제로 순국선열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기리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이철우 도지사를 비롯해 배한철 도의회의장, 임종식 도교육감, 김학동 예천군수 등 도내 주요 기관단체장, 보훈단체장, 독립유공자 유가족과 도민 700명이 참석했다.

▲ 3.1절 기념식(고(故) 백억출 선생님 외손녀 정정숙 씨(75) 대통령표창 수상 수여)
▲ 3.1절 기념식(고(故) 백억출 선생님 외손녀 정정숙 씨(75) 대통령표창 수상 수여)

경북 문경 출신의 31운동 독립유공자로 확인된 고() 백억출 선생님의 외손녀 정정숙 씨(75)는 대통령표창을 수상했고, 국가상징 선양 유공자로 도민과 공무원 10명은 도지사표창을 받았다.

3.1절 기념식(표창패 수여)
▲ 3.1절 기념식(표창패 수여)

참석자들은 31절 노래를 함께 제창하고 만세삼창으로 105년 전 그날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희생과 애국정신을 기렸다.

한편, 31을 맞아 포항, 안동, 구미, 영주, 상주, 의성, 영양, 영덕, 칠곡, 예천, 울진 등 도내 곳곳에서 애국지사 추념식, 만세 재현행사 등 크고 작은 19개 행사가 열렸다.

이철우 도지사는 기념사를 통해 “5천 년 역사를 이어온 대한민국이 미래 5천 년의 역사도 온전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있어야 가능하기에, 선봉에 섰다.”라며,

한 마을이 독립운동을 하고, 근면·자조·협동을 통해 새마을 일궜던 것처럼 이제는 온 마을이 합심해서 아이들을 키워가야 한다. 저출생 극복을 제2의 새마을운동으로 확산시키고, 대한민국의 5 정신으로 승화시켜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