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4. 국제 바칼로레아(IB) 글로벌 콘퍼런스, 대구」개막식
▲ 「2024. 국제 바칼로레아(IB) 글로벌 콘퍼런스, 대구」개막식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2024. 국제 바칼로레아(IB) 글로벌 콘퍼런스, 대구(IB Global Conference, Daegu 2024, 이하 IBGC) 행사가 321()부터 323()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 
▲ 「2024. 국제 바칼로레아(IB) 글로벌 콘퍼런스, 대구」개막식

국내 최초로 대구에서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40여 개국, 1,400여 명의 IB 교육 관계자가 참여하여 학습자 영감 제공과 학습 잠재력 실현(Inspiring Learners, Realizing Potential)’을 주제로, 80여 개의 세션별 주제 발표와 40여 개의 글로벌 교육플랫폼 기업, 관련 단체 등에서 교육 전시, 상담부스를 운영한다.

▲ 대구광역시교육청 부스운영
▲ 대구광역시교육청 부스운영

 

IBGC 1일차인 321() 15:00에는 강은희 교육감을 비롯한 IB 도입-운영 7개시도 교육감*과 올리패카 하이노넨 IB본부 사무총장 및 임원단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IB 공동 추진 협력관계 구축 및 확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간담회를 가진다.

▲ 간담회
▲ 간담회

이날 간담회에서는 IB 본부와 시도교육청 간 국내 IB 교육 관련 협력 강화, IB 교원 전문성 개발을 위한 IB 한국어 워크숍 개설 확대 협조, IB 자료 한국어 번역 가속화 및 대학 인식 개선 사업 강화 협조 등 IB 프로그램의 안정적인 운영과 확산을 위한 지속적인 공동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16:50에는 김연석 교육부 책임교육정책실장, 강은희 대구시교육감, 올리패카 하이노넨 IB본부 사무총장 등 10여 명이 참석하여 교육부와 IB본부 간 협력관계 구축을 통한 국내 공교육 내 IB 도입 및 발전 협력 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눈다.

간담회 이후 17:30에 열리는 개막식은 김연석 교육부 책임교육정책실장을 비롯한 10개시도 교육감, IB본부 임원단, IB교육관계자 등 1,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외국인학교, 경북대사대부중 학생 공연을 시작으로 축사, 개막식 기조강연 등으로 진행된다.

개막식 기조 강연자로는 스탠포드 교육대학원 부학장이자 최고기술경영자인 Paul Kim 교수가 나선다. Paul Kim 교수는 한국 출신으로서 미국 내 교육공학 전문가이자 전 세계 교육여건이 열악한 지역을 대상으로 온라인 교육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끈 교육 개혁가이다.

한편, 대구시교육청은 지난 2019IBGC 유치 의사를 밝힌 이후, IB 프로그램 도입과 확산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2023년 호주에 이어 2024년 아시아ㆍ태평양 지역 개최지로 선정되었다.

강은희 교육감은 정해진 정답 찾기가 아닌, 자기주도성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키우고자 지난 2019년 대구교육에 IB 프로그램을 도입하였다. 6년이 지난 지금, 대구는 월드스쿨 24교를 보유한 명실상부 전국 최고의 미래교육 도시가 되었음에 자부심을 느낀다.”고 행사 유치 소감을 밝히면서 이번 2024. IB 로벌 콘퍼런스, 대구개최를 계기로, IB 본부와 시도교육청이 IB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체제 구축과 질 관리를 위한 협력 체제를 더욱 공고히 하고, IB 프로그램의 확산이 대한민국 전체 공교육 발전으로 선순환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