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목보일러 화재의 위험성 및 안전관리 -

예방안전과장 소방령 류재철
예방안전과장 소방령 류재철

 최근 농어촌을 중심으로 연료비 절감 등을 위해 화목보일러 사용이 늘고 있다. 쌀쌀한 늦가을과 추운 겨울철 난방비를 절감하기 위해 화목보일러를 사용하는 곳이 많아지는 추세인데, 화목보일러는 땔감을 사용하거나 유류를 혼용하도록 제작되어 고유가 시대에 난방비 절감에 효과를 볼 수 있어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제품안전 및 사용자의 화재안전의식은 개선되지 않고 있어 화재에 취약성을 나타내고 있다.

 해마다 화목보일러 취급 부주의로 인한 소중한 생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소방안전대책과 사용자의 안전관리가 절실히 요구된다. 연통의 과열 또는 불티 날림 등 관리상의 부주의가 큰 원인임을 인식하여 화재없는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아래 화목보일러의 위험요인과 안전수칙에 대하여 당부하고자 한다.

 첫째, 온도조절 안전장치가 없는 보일러에 한꺼번에 너무 많은 연료 투입시 과열에 의한 복사열에 의해 주변 가연물에 착화 되기 쉽다.

 둘째, 연료 투입구, 연통 또는 굴뚝 끝에서 불티가 비산되어 주변의 땔나무, 지붕 등의 가연물에 착화 되기 쉽다. 타고 남은 재가 방치된 상태에서 바람이 불 경우 불티가 날려 주변 가연물에 착화되기 쉽다.

 셋째, 연소 중에 발생된 재와 진액(타르)이 연통내부에 증식하여 생성된 퇴적물이 숯처럼 작용하여 연통의 온도를 300℃이상 과열시켜 주변 가연물에 착화된다.

 넷째, 보일러의 각종 장치 전기배선 합선 또는 기계적 고장 등에 의한 요인으로 화재에 위험성이 있다.

 화목보일러는 설치기준에 맞게 설치하여야 안전하며, 특히 가연물과 보일러는 2m이상 떨어진 장소에 보관하고 보일러실 인근에는 소화기를 비치하여야 한다. 지정된 연료만 사용하고 연료를 한꺼번에 많이 넣지 않아야 한다. 젖은 나무 사용시에는 투입구 안을 3~4일에 1번 정도는 청소를 하고, 연통청소는 3개월에 한번씩 해주어야 한다.

 화목보일러 설치 세대에서는 최초로 보일러를 가동하기 전 반드시 보일러제작업체 등 전문가를 통한 사전점검을 반드시 받아야 하며, 화재에 대한 경각심과 안전수칙을 꼭 준수하고 화재에 대비해 가정용 소화기를 반드시 비치해 혹시 모를 화재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상주소방서 예방안전과장 소방령 류재철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