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ㆍ13 총선의 선거구를 획정하기 위한 여야의 논의가 지지부진한 가운데, 여야는 정개특위 활동 시한(15일) 종료 전까지 한두 차례 더 담판을 시도할것으로 보인다.

 애초 지난 8월 31일로 정해졌던 정개특위 활동 시한은 선거구 획정 협상이 진척을 보지 못하자 지난달 15일, 오는 15일로 두 차례 연장됐으며, 그러는 사이 선거구획정 국회 처리시한(11월 13일)은 이날로 정확히 한 달을 넘기게 됐다.

 다만 활동 시한을 한 차례 더 연장하는 것 외에 뚜렷한 결과물이 나오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많은 게 사실이다.

 선거구 획정이 늦어져도 대다수 현역 의원에겐 결코 불리할 게 없는데다, 의원 정수를 300명으로 묶어둔 상황에서, 어떻게 기준이 정해지느냐에 따라 한쪽이 이득을 보는 만큼 다른 한쪽이 손해를 보는 ‘제로섬 게임’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한 정치권 인사는 “현역 입장에선 ‘선거를 아예 치를 수 없는’ 상황이 목전에 닥치기 전까지는 선거구 획정에 절실함을 느끼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사실상 현역의 ‘기득권 지키기’에 유리한 선거구 협상 지연을 더는 좌시하지 않겠다면서 15일까지 협상이 이뤄지지 못하면 ‘특단의 조치’를 하겠다고 공언한 상태다. 특단의 조치에는 정 의장의 중재안이 담길 것으로 전망된다.

 정 의장은 지난 10일 대국민담화에서 “신성한 권리인 선거권을 침해하고 출마하려는 모든 사람을 당혹스럽게 만드는 일을 두고만 볼 수 없다”면서 “이마저 안 한다면 19대 국회는 존재할 이유가 없었던 국회로 최악의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태 국회의원 선거구획정 관련 기자회견 모습
김종태 국회의원 선거구획정 관련 기자회견 모습

 한편 선거구획정이 늦어지는 우리지역 김종태 현국회의원은 선거구획정에 관한 기자회견을 하는 등 시민들의 결속을 다지기위한 행보를 하고 분주한 모습이며,

성윤환 전의원이 상주시민살리기
성윤환 전의원이 상주시민살리기

성윤환 전의원은 최소한의 출혈과 위기의식을 느끼고 선거구살리기시민모임을 발족시키고 시민의 서명을 받고 한마음 한뜻을 모으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선거구획정이 어떤식으로 결정날것인지에 속앓이를 하고 있는 모습이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