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지정 문화관광축제 ‘유망축제’로서 새로운 도약을 시작하는 ‘제19회 영덕대게축제’가 2016년 3월 31일 영덕군 축산면 경정리 대게원조마을에서 ‘영덕대게축제 성공기원제’를 시작으로 4월 3일까지 개최된다.

【천년의 그 맛 ! 영덕대게를 즐겨라 !!】를 주제로 개최되는 제 19회 영덕대게축제는 주민참여형 문화관광축제, 강구항 도시재생, 음식관광도시 영덕 실현이라는 3가지 비전을 품고, 축제 콘텐츠인 ‘5대 체험’을 통해 축제도 즐기며 대표 특산물인 영덕대게를 획득하며 천년의 그 맛을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됐다.

대박! 황금영덕대게낚시 장면
대박! 황금영덕대게낚시 장면

 지난해 특산물축제의 한계를 뛰어 넘는 콘텐츠 개발과 탄탄한 기획력을 선보이며 성공적인 축제로 이끌었던 신현식 상지대학교 겸임교수(관광학 박사)를 축제 총감독으로 재위촉해 전년보다 업그레이드 된 축제로 마무리 준비에 한창이다. 더불어 탤런트 신구를 홍보대사로 위촉해 축제 홍보 영상물을 제작

주제극 공연장면
주제극 공연장면

하고 수도권을 겨냥한 SNS마케팅을 시리즈로 선보이며 축제에 대한 관심을 높여가고 있다.

 우선, 올해 대게축제는 축제 공간과 동선의 확장, 축제 콘텐츠와 프로그램의 품질 업그레이드와 확장 등 지난해보다 한층 더 그 수준을 끌어올렸다.

 축제의 무게중심을 시가지로 옮겨 시가지 마당과 강구항 마당 2개 마당으로 개최된 작년 축제에 대게상가 마당을 추가해 3개 마당으로 운영하며 축제 공간을 확장했다. 아울러, 보행자 중심의 축제 동선을 구축하기 위해 올해는 차량을 전면 통제하고 강구항 매립지에 주차 공간을 확보했으며, 주차장-강구항-대게상가를 순환하는 코끼리 열차를 운영해 축제장 내에서의 이동 편의성도 높였다.

출발! 영덕대게 달리기 경기 장면
출발! 영덕대게 달리기 경기 장면

 더불어 지난해 축제 참여자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얻었던 5대체험을 강화해 ‘영덕대게축제=5대체험’이라는 이미지를 전략적으로 구축해 나간다. 또한, 야간 대표 프로그램으로 ‘앗싸! 영덕대게 나이트쇼’를 추가하며 제19회 영덕대게축제 6개 대표 프로그램으로 축제 콘텐츠를 확장했다.

 이와 함께 어린이들을 위한 어린이 뮤지컬 ‘영덕대게 내친구’를 선보이며, 전문 연출가의 연출과 지역민이 직접 배우로 출연하는 창작연극 ‘천하제일 꾀쟁이 방학중’이 보조무대에서 펼쳐지는 등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도 열린다.

 마지막으로 대게잡이어선들이 강구항 구교와 신교를 오가며 펼쳐지는 어선 퍼레이드와 축제 시가지 입구에는 펼쳐지는 대게껍질 밟기와 소원지 쓰기, 대한민국 영덕대게 그림그리기 대회 참가작 1,500여점 전시전 등도 열린다. 시가지 5곳에서 순환하며 펼쳐지는 버스킹과 거리댄스가 흥을 돋구며 축제장 곳곳에 거리미술을 포토존으로 활용한 사진인증 랠리와 도장찍기 스탬프 랠리 참여자들에게 다양한 기념품 및 특산물을 선물로 제공하며 추억을 제공한다.

 올해 영덕대게축제의 비전을 수립한 신현식 총감독은 “문화관광축제로서 영덕대게축제는 영덕군 활성화를 위한 생명체로 바라보기 때문에 내부적으로는 주민을 응집시키고, 주민을 통해 지역문화를 구축시키도록 노력할 것이고, 외부적으로는 지역을 마케팅하도록 해 축제를 통한 지역개발의 성공사례가 될 수 있도록 지역의 현실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축제 성장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이춘국 영덕대게축제 추진위원장은 “문화관광축제로 도약한 제 19회 영덕대게축제는 주민참여형 축제를 지향하며, 음식관광도시 영덕이라는 관광 브랜드 창출과 개최 장소인 강구항의 도시재생을 축제를 통해 10년을 내다보며 변화와 성장을 거듭하며 일궈내겠다”고 말했다.

 이희진 영덕군수는 “올해 2016년은 국가지정 축제로 도약한 영덕대게축제와 한국관광의별로 선정된 강구항이 미래 10년을 내다보며 새로운 도약을 시작하는 해로 의미가 깊고, 특산물 축제를 넘어 문화와 예술이 접목하는 콘텐츠 중심의 축제를 위해 주민과 함께 축제를 만들어가는 과정이 지역의 사회문화적 효과를 창출시키고, 축제를 통해 지역브랜드자산을 구축시켜 관광의 경제적 가치를 실현시키는 축제로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영덕대게축제를 육성시키겠다”고 밝혔다.

 문화관광축제 도약으로 ‘니들이 영덕대게축제를 알아~ 대게 좋아~ 대게 좋아~ 영덕!!’을 슬로건으로 전 국민을 초대하는 제 19회 영덕대게축제가 기대된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