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최근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귀농귀촌 교육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4. 14일 농업인회관에서 4개 과정 142명을 대상으로‘2016년도 신규농업인 합동 개강식’과 교육을 실시했다.

귀농귀촌반합동교육
귀농귀촌반합동교육

 개강식에 이어 합동교육 시간에는 신규농업인에게 꼭 필요한 경상북도의 귀농귀촌 정책, 귀농귀촌인과 지역민의 화합과 갈등관리, 농업의 6차산업 이야기, 농지은행 및 유휴농지 지원대책 등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졌다.

 신규농업인 교육 프로그램은 공통과정과 전문과정으로 편성하여 1년간 진행되며, 농업·농촌의 이해증진과 기초영농기술, 농업경영, 창업과정까지 교육생들이 철저한 사전준비를 통하여 성공적으로 농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편성되었다.

 특히, 올해는 귀농귀촌인의 애로사항인 지역주민과의 괴리감, 상호편견 및 선입견을 해소하기 위하여 지역민과의 화합 및 갈등해소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귀농인의 마을 공동체 의식 함양을 통하여 안정적인 영농 정착을 유도할 계획이다.

 도농업기술원 박소득 원장은“최근 귀농귀촌 인구 증가를 주도하고 있는 베이비부머 세대와 2030세대 등 다양한 계층에서 농촌에 이주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지만, 기존 지역민들과의 갈등 또한 늘어나고 있는게 농촌의 현실”이라며,

“신규농업인과 지역민이 화합하고 공동체 의식을 가질 수 있는 다양한 교육과 더불어 역지사지(易地思之)의 마음으로 서로를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밝히고

“경북에서 새로운 인생을 개척하는 신규농업인들에게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통해 꿈을 이루고 행복한 농촌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